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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광역시의 중북부에 위치한 자치구로 울산의 자치구들 중에서 면적이 가장 넓다.. 울산과 경주의 경계 지역이기 때문에 통일신라 때 여기에 관문성이 지어졌다. 하지만 21세기 들어서 진행된 급속도의 개발로 인해 자치구 설치 23년 만인 2020년 9월 중구의 인구를 추월하였다. 이후 1914년 부남면이 내상면과 합쳐져 하상면[14]이 되었고, 농동면과 농서면이 농소면으로 합쳐졌다. 이와 별개로 동쪽에는 어항 정자항과 정자해수욕장이 있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지역이 경상남도 울주군 → 울산군 → 울산시 울주구(현 울산광역시 울주군) 소속이었고, 울산의 광역시 승격시 울산시 울주구의 농소읍, 강동면 지역[10]과 일부 중구[11] 및 동구[12] 지역을 합쳐 설치된 자치구로 특별·광역시의 자치구치고는 농어촌 비중이 꽤 높다. 이들 산맥은 동쪽으로 급한 경사를 이루고 있으며 북구 해안 지역의 경우 평야가 협소한 것이 특징이다. 역할은 말 그대로 서라벌 남쪽의 관문. 동천강 양 옆으로 산맥이 형성되어져 있으며 서쪽으로는 산지지형이 많아 달천, 상안, 천곡지역 일부를 제외하고는 개발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편이다. 다만, 일본에서 거리가 멀어 이쪽으로 일본인들이 잘 오지는 않았다고.
신라시대 때 박제상이 일본으로 건너간 율포항을 망부석 등 다른 박제상 관련 설화와 연계하여 오늘날 울산 북구의 정자항으로 보기도 하는 등 역사적으로는 굉장히 오래된 지역 중 하나.[13]
심벌마크는 구청 소개에 따르면 '전체 둥근 원은 북구 구민의 화합을 의미하며, 위의 녹색부분과 아래의 청색부분은 북구의 지역적 특색인 산과 바다를 함께 지니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며, 중앙의 주황색 둥근 원은 동해의 일출과 희망의 태양 및 북구에 위치한 자동차 산업 등 공업의 메카를 의미'한다고 한다.
1997년 7월 15일에 경상남도 울산시의 광역시 승격에 따라 중구 송정동, 효문동, 양정동 등 동천강 이동 지역, 울주구 농소동(구 농소읍), 강동동(구 강동면), 동구 염포동[15]을 분리해 만들어진 구로 울산광역시에서 가장 마지막에 생긴 구이자 전국의 자치구 중에서도 가장 마지막으로 생긴 구[16]이다. 이 완만한 평야를 따라 옛부터 시가지가 형성되었으며 그 대표적인 예가 농소1동 주민센터 주변(구 농소읍내 지역), 화봉동 일대이다.경주시민은 생각하면서 정작 인구 110만명 울산시민들은 생각을 안해줬기 때문에, 한때 북구 시내 일대가 원전에서 반경 10km라고 항의할 정도로 심한 상황까지 올 정도였다. 최근 방사능폐기물로 인해 북구 일대가 난리가 났다.
그리고 지리적으로 경주시와 붙어있으면서 월성 원자력 발전소와 가깝다.
1895년 부남면이 하부면으로, 농소면이 농동면으로, 수서면이 농서면으로, 유포면이 강동면으로 개칭되었다. 최근 송정택지지구, 호계매곡지구 등 택지 조성사업이 활발하게 진행 중인 곳도 이 평야 일대이다.
울산항 일부는 북구에 걸치며,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한 자동차를 수출하는 자동차부두가 북구에 있다.
북에서 남으로 동천강이 흘러 태화강에 합류하며 강 주변을 따라 띠를 이루며 평야지대가 위치한다. 동쪽으로는 제법 경사가 완만한 지형이 이어지다가 동대산, 무룡산과 같은 산이 형성되어져 있다.
동대산, 무룡산의 경우 동해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횡압력에 의해 형성된 산맥이며 동천강의 동쪽 지역에 완만한 평야가 형성될 수 있었던 곳도 이들 산맥에서 흘러나온 하천의 토사가 쌓여 가능했던 것이다.
조선 태종 때 3포를 개항하는데, 3포 중 하나인 염포이기도 하다